본문 바로가기

강의 메모(잡동)

정조대왕 - 조선의 키보드 워리어(악플러)






정조 대왕은 조선의 왕 중에서도 몹시 입이 험한 편이었다고 한다.








이 사실은 최근에 발견된 비밀 편지 299통으로 밝혀졌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서영보에게

"호로 새♡야!(胡種子)"

김매순에게

"입에서 젖비린내 나고 사람 같지도 않는 놈이 경박하고 어지러워서 주뒹아리를 함부로 놀리는구나!"


황인기와 김이수에게

"이놈들이 어떤 놈들이기에 주뒹아리를 함부로 놀리느냐!"


서매수에게

"늙고 힘없는"


김의순에게

"사람 꼴을 갖추지 못하고 졸렬한"


이노춘에게

"약하고 물러터진 X"


심환지에게

"갈수록 입조심을 안하는 생각없는 늙은이 같으니.."


그외에

'개에 물린 꿩 신세' '볼기까고 주먹 맞기' 등의 속담도 마구 구사하였다

“오장에 숨이 반도 차지 않았다"

"도처에 동전 구린내를 풍겨 사람들이 모두 코를 막는다"

近日僻類爲뒤 쥭박 쥭之時, 有時有此無根之

말하다가 너무 빡쳐서 생각이 마땅한 한자가 생각이 안 났는지 한글로 뒤쥭박쥭이라 적어주는 센스를 발휘하기도 하였다.


빡치느라 마구 쓰다 보니

“놈들이 한 짓에 화가 나서 밤에 이 편지를 쓰느라 거의 5경이 지났다. 내 성품도 별나다고 하겠으니 우스운 일이다”


이건 마치 너무 황당하고 화가 나 정신없이 천플을 달며 키배를 벌이다 보니 새벽이 된 이치와 같다


편지를 쓰다가 중간에

呵자를 세번 써서 呵呵呵

이 단어의 의미를 찾자면 껄껄껄 요즘 식으로 하면 "ㅋㅋㅋㅋㅋㅋ"


그는 경연 중에

"경들에게는 더 배울것도 없다." 하며 경연을 폐지하기도 하였으며


신하에게 대놓고

"공부 좀 하시오."
라고 말하기도 하였다.



또한 그는 담배를 정말 사랑하여 신하들의 빗발치는 금연 상소도 물리치고 끝까지 담배를 피웠으며
심지어 조선의 대학자들을 모여놓고 시험 주제로 담배를 내기도 하였다.



이제부턴 인터넷 ㅋㅋㅋ는 呵呵呵 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