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탄소년단(BTS)

방탄소년단: 아미 3기 가입. 이것저것 주절주절.

 

 

방탄 아미 3기 가입을 하고 나서 쓰는 주절주절.

(기본적으로 이 블로그의 글은 개인의 기록을 위한 것이므로

유용한 팬질 자료는 매우 희박함을 알립니다;;;)

 


 

문득, 방탄소년단의 특징은 무엇인가, 의문이 들었다. 나 같은 전방위적 잡덕이 방탄 팬질을 왜 2년이 넘도록 해오고 있는가...방탄의 특징에 대해 지껄여본다.

 

 

01. 팬덤 규모 

내 기억으로는 2014년 3월, 처음 방탄소년단 팬질을 시작했을 무렵... 그러니까 상남자와 하루만 활동이 끝날즈음- 공카의 회원수는 약 9만명 정도였다.  그 이후에 댄저와 호르몬 전쟁을 거치면서 덕후들 끌어모으긴 했지만, 그 다음 해인 2015년 4월 콩카를 보면 여전히 10만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었다.

 

(2015.04.01: 만우절날 캡쳐본)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2015년 여름 시즌에 나온 화양연화 파트 1을 기점으로 무섭게 팬덤이 치고 올랐다는 얘기인데 사실상, 아니쥬와 쩔어에서 20만 팬덤이 모아진 건 사실이다.

 

화양연화 파트2 - Run 활동이 끝난 현재에도 하루에 500-1000명 이상의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걸 작성하고 있는 오늘 기준 26만 찍음.1월까지만 해도 24만이었다 ㅎㄷㄷㄷㄷ) 팬카페 회원수가 중요한 이유는 3대 기획사가 아닐 경우 객관적인 팸덤 규모의 지표가 될 수 있고, 팬회원수는 곧 앨범 판매량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대놓고, 공카 회원수와 음반 판매량은 보이 그룹의 인기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는 셈이다. 중소 기획사 아이돌 +  이래저래 그들만의 리그가 돼버린 아이돌 시장 바닥 속에서

이만큼 파이를 키운 게 눈물 나는 상황이라서.... 그래서 박수를 드립니다 ㅠㅠ 빅히트.

 

- 팬덤 성향에 대해서 말해보자면 매우 어린 편이라 할 수 있겠고, 공방이나 콘서트를 뛰는 연령대는 다소...다양한 편이지만;;; 역시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건, 소년단이란 이름에 걸맞게 소녀들이 대부분. 저번에 어디선가 초통령 등극했다며 인터뷰하는 방탄(눈물 ㅠ)을 봤는데, 으음... 십대 빠워가 상당한 듯하다.

 

 

 

02. 퍼포먼스 그룹

 

퍼포먼스 그룹이라는 소릴 들으려면 우선 안무와 곡의 구성이 유기적으로 잘 짜여져야 하며, 이를 실행할 아이돌이 영혼을 갈아넣은 무대를 보여줘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살인적인 연습량이 없다면 불가능한 부분이다.

 

 

 

방탄은 특이하게도, 7명 중에 메인댄서가 3명이고, 그 외에 뷔와 슈가도 안정적인 실력을 갖추고 있다. 나머지 두 명(랩몬+진) 또한 방탄의 안무 숙지도 면에서는 나쁘지 않은 실력이다. 사실상 7명 중에 5명이나 되는 인원이 춤을 잘 춘다고 봐야한다. (뷔와 슈가가 은근 댄스의....중심으로 치고 들어올 때도 있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 것이냐면, 웬만한 군무돌로 이름을 날렸던 타아이돌을 봤을 때, 메인 댄서는 많아봐야 2명 정도이고, 그나마도 정말로 중심을 잡아주는 건 1명 정도가 대부분이다.

근데, 방탄은 제이홉, 지민, 정국으로 이어지는 댄스라인의 실력이 누구 하나를 톱으로 뽑을 수 없을 정도로 기량도 춤 스타일도 발군이다. 얘들이 타그룹 갔다면, 메인 댄서 원탑 먹을 실력들이고, 그런 3명이 이끄는 안정감이 군무에 힘을 주기 때문에 방탄의 군무가 남다르고 난리인 이유라 본다.

 

다양한 각도로 (상상을 뛰어넘는) 발카를 잡곤 하는 국내 음방의 현실에서 그들의 무대 장악력이 결국 발카를 이기고, (개간지)칼문구의 끝을 보여주고 있는 거라, 결론을 내려본다.

 

이밖에도 순둥이들 멤버 조합이라든지, 리더 랩몬의 존재감이라든지...팬덤과의 소통이라든지 여러 장점이 많은 그룹이다. 그래서 내가 얘들의 팬질을 또 하고 있다.....

 

 

덧,

어차피 지금 방탄활동이 끝나서 무엇을 이야기 하든 엄청난 둥둥이겠지만;;; 그냥 가기 아쉬우니까 레전드 무대를 찍은 신화 퍼펙트맨 커버 영상 복습...

 

Perfect Man @ 2015 가요대제전

 

 

 

 

덧덧,

 

콘서트는 갔지만, 기억이 없스무니다. 콘서트 리뷰 쓰려다가 소름 돋은 점은 정말 스탠딩 한자릿수를 다녀와도 몹쓸 기억력으로 압사 당한 공포밖에 ..... 기억 안 난다. 아무튼 다음 방탄 콘서트는.... ㅡㅠ 좌석으로 가기로.. 다짐..

 

 

 

3기 가입은 했지만;;;; 아마도 공방은 못 뛸 운명의 데스티니... 방탄 콘서트 DVD를 샀지만....

플레이어가 없어서 못 보는 상황은 대체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