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

공연-B1A4 The Class 부산: 아이돌에 대한 잡소리

<B1A4 The Class 부산>

 

음.외국에서 이런 실험이 있었다고 한다.

잼의 종류가 3가지 일 때와 10가지 일 때, 소비자의 구매율을 확인해 본 실험인데, 일반적으로 종류가 많을수록 구매가 높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험의 결과는 놀랍게도 잼의 종류가 3가지 일 때- 즉, 선택지가 적을 때 실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이 실험의 결과는 '너무 많은 선택지는 아예 없는 것과도 같다'는 걸 의미한다.

 

종류가 많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아주 미세한 차이가 나는 제품들이 많아진다는 것이고 제품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이 점차 옅어진다는 얘기다. 마찬가지로 아이돌 시장도 선택의 폭이 다양해졌고, 그만큼 그룹들간의 차이는 미세하다. 한 마디로 지금은 아이돌 과잉 시대이기도 하고 부재의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아이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다. 갑자기 B1A4의 부산 공연을 갔다와서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래도 부산에 간 목적이 아이돌의 공연을 보러 간 것이니까 끝까지 목적에 맞는 후기를 쓰고자 노력을... 해보겠다.

 

21세기 팬덤은 소비자인 동시에 콘텐츠를 팬덤문화로 재생산하는 적극적인 참여자다.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한국아이돌 시장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버라이어티하며, 이제는 한방에 뜨는 것만으로는 승부가 안 나는 곳이 바로 이 바닥이다. 요즘 아이돌은 오래달리기에 비유해야할 것 같다.

 

그래서 아이돌에게도 계속되는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 단순한 기획사의 상품이 아니라 자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생산자가 되어야한다. 경제 구조와도 같다. 계속해서 성장동력을 찾아서 움직여야한다. 음, 개인적으로 아이돌의 성장동력은 '자체 프로듀싱 능력과 작곡/작사'에 있다고 본다. 본인들의 음악과 팀의 색을 직접만드는 것이야말로 경쟁력의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수많은 잼의 종류들 중에서, 다른 잼과의 차이를 극대화시키는 방법말이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B1A4의 팬들에겐 그들의 자작곡 타이틀은 반가운 일이다.

 

한국 아이돌들은 실력도 좋고 비주얼도 좋다. 그리고 왠지 짠하지만,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혹독한 시스템과 경쟁 속에서 매우 뛰어난 인재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놀랍다. 그만큼 상향평준화된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 더 노력해야 하는 뭐, 그런 상황들에 대한 애잔함 + 대단함 같은 것을 생각하게 됐다. 이것저것 나 같은 잉여는 돈이나 쓰면서 즐기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만, 가끔 이들의 노력이 소름돋을 때가 많다. ㅡㅠ 부지런하구나... 한쿡의 아이돌은....

 

B1A4는 아이돌, 아니다. 본인들의 음악을 원투데이할 것도 아니기에, 여러 방면으로 본인들의 큰그림을 직접 그려나가고 있는 게 보인다. 그래서 지켜볼 만한 재미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덤으로 -한류 콘텐츠의 발전? 사실, 잘 못 느끼다가도 공연장에 원정나온 외국인들을 보면

새삼 놀라울 때가 많다. 이제 나는 한쿡 사람이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한다.

자막없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건 굉장히 큰 장점이 아니겠는가. 껄껄껄 -_-...

 

  

,

 

부산콘의 흐릿한 추억....??

우선, 가족 여행과 함께 다녀왔으므로, 맛난 거 쳐묵쳐묵했고;;; 내려가는 중간에 문경에 들러서 또 쳐먹었고.... 해운대에서 솔로는 나뿐이었고;;;; 날씨는 비가 내렸으므로, 결과적으로 세기말 분위기의 우울한 부산을 보고 왔다.

 

 

공연 짧은 메모.

 

-부산 공연의 무대는 서울콘과는 당연히 달랐고, 분위기도 당연히 달랐으며, 왜인지 모르겠지만 스탠딩인데도, 전혀 힘들지 않게 잘 보고 왔다. 매우 가까이서 봐서 급 당황했고, 음향은 별로였지만, 역시나 밴드의 올라이브 반주의 위엄은 여전했고, 부산에서만 볼 수 있었던

개인기 무대도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부산 공연에 온 사람들 너무 친절하고 착하신듯;;; 이렇게 친절과 배려가 넘쳐나는 스탠딩은 난생 처음이라 경기도민은 매우 당황했다고 한다....

 

 

-아, 근데 B1A4 노래가 너무 좋다.

 

 

 

덧,

 

잉여는 결국 또 카드값 폭발~ 응사 디브디를 질렀다고 ㅋㅋㅋㅋ